이제와서 딱히 동인지는 별로 보지 않지만, 무슨 종류의 동인지가 많이 나오는 지 표를 찾아보긴 하는데... 궤변 그리고 망상

요즘은 만화, 애니, 패키지 게임 기반의 동인지는 상대적으로 엄청 적게 나오고...

(심지어 일본의 국민 게임이라는 드래곤 퀘스트 11이 나왔는데도 DQ11 동인지 수는 보통 때 DQ 동인지 나오는 숫자에 비해 적은 것 같더군요. 확실치는 않지만...)

아이돌 계열, 모바일 쪽 소셜 게임 계열이 지배하고 있는 듯...

C93의 경우...

http://ascii.jp/elem/000/001/606/1606680/
(10년 간 최소 규모라고 하네요.)

오랜 시간 동안 톱을 지배했던 칸코레를 밀어내고 FATE 시리즈가 원톱!

참고로 여기서 FATE 시리즈는 닥치고 페그오를 말하는 것이고요.

페그오가 동인계의 황제로 군림!!!

뭐 페이트 시리즈는 애니도 계속 나오고 미디어 믹스도 계속 하고 있으니 순수하게 모바일 소셜 게임 때문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서도, 어쨋건 페이트 시리즈 중에서도 페이트 그랜드 오더가 지배하고 있는 것 같더군요. (아포크리파? 그게 뭐지?<-아포크리파 동인지도 나왔지만 상대적으로 소수인 듯...)

어쨌건 페그오/칸코레의 자리가 바뀌었을 뿐 시대는 여전히 모바일 소셜 게임의 시대인 듯...

그 뒤를 아이돌 마스터 시리즈와 그 외의 아이돌 계열 작품들이 쫒고 있고...

동방은 여전히 강세! (아이돌 마스터에게 밀렸다!?!?!?)

그 뒤를 러브라이브가 쫒고...

남성향 여성향 톱에 노리고 만든 BL물인 유리 ON ICE가 차지!

나머지 지분은 걸판이 차지하고 있고, 케모노 프렌즈도 보이는군요.

요즘 꽤 파격적인 전개를 보여주고 있는 진격의 거인 (엘렌이 이젠 가해자!) 아직도 버티고 있네.

타이바니 같은 경우는 아직까지도 계속 나오고 있군요. (헐)

헤타리아도 버티고 있어!

점프나, 선데이, 매거진 계열 작품은 상대적으로 적은 것 같네요. 

그나마 선전하는 점프! 한데...딱 봐도 하이큐/쿠로코 같은 남성향 여성향? 히로아카나 월드 트리거도 남성향 여성향일 것 같아~

...그나저나 쿠로코는 연재 끝난 지가 언젠데 아직도 버티는거냨!?......월드 트리거는 휴재한 지 오래구먼...

 챔피온 쪽의 요와무시 페달 같은 것은 닥치고 여성향? (명탐정 코난은...음...)

결론은 아이돌 장르의 시대를 뛰어넘어 모바일 소셜 가챠가 동인지 세계를 지배하고 있다!?

BL의 경우 정말 옛날 작품도 아직까지 붙들어 매고 놓아주지 않는 것을 보면 괜히 여성 동인 쪽이 충성심이 훨씬 크다고 하는 게 아닌 듯... 

P.S
ascii.jp/elem/000/001/527/1527386/

비교용으로 C92 표도 올려둡니다.

덧글

  • ㅁㅁㅁㅁ 2018/01/08 10:16 # 삭제 답글

    부녀자 메인의 BL물을 남성향이라고 부르지는 않을텐데요. ;;
    아마 오타일 거 같지만.

    (Otokonoko 페티시가 있기는 허지만. 음)
  • 풍신 2018/01/08 12:32 #

    어...어라라? 왜 저렇게 써놨지!? 대체 뭘 생각하고 남성향이라고 써놨을까요? ...BL의 "남"을 생각하고 딴 소리를 써 놓은 듯...OTL 지적 감사합니다. 수정하겠습니다.
  • 존다리안 2018/01/08 14:47 # 답글

    체감상 왠지 마이너 취향이 더 줄어든 것 같기도 하고요.
  • 풍신 2018/01/08 15:10 #

    사실 역대 코믹의 그래프들을 보면 마찬가지로 동인지 100 이하의 마이너 취향은 언제나 마이너 취향이었던 것 같고, 계속 존재해왔던 것 같은데, 그런 것을 감안해도 상대적으로 적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옛날에 동인지를 만들 때는 일정한 스토리를 갖고 있는 만화, 애니의 원래 스토리를 살짝 비트는 느낌에, 각 캐릭터의 특성을 살린 상태에서 매니악한 특성을 극대화 시켜서 남의 머리에서 나온 캐릭터 특성에 맞춰서 2차 창작을 했다면, 요즘은 그냥 캐릭터만 빌려와서 자유롭게 동인지를 그리는 쪽으로 바뀌어 버린 면도 있는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 캐릭터의 기본 배경 설정 같은 게 있어도 그냥 캐릭터 외모만 빌려와서 쓰는 면이 크고, 모바일 소셜 가챠 게임 쪽이 그런 면에선 훨씬 편하니 그 쪽을 쓰는 게 아닐까 싶은 면도...(게다가 가챠에서 뽑은 캐릭터는 소셜 게임 하는 사람 모두가 갖고 있는 것이 아니란 것에 더해서 가챠에서 힘들게 운 좋게 뽑은 자기의 것이란 감각도 존재 하다보니, 자기가 키운 최애캐 동인지를 내는 게 아닐까 싶고요.)
  • 터프한 얼음대마왕 2018/01/08 18:49 # 답글

    동인지든 뭐든... 좋은걸 만드는게 좋죠. 우리나라는... 어떤가요?
  • 풍신 2018/01/11 05:19 #

    좋은 것...인지는 잘 모르겠는데 18금 적으론 좋은 것일지도 모르겠고...

    전 외국에 있기 때문에, 한국 동인지 시장에 대해선 전혀 모릅니다.
  • folly 2018/01/08 19:37 # 삭제 답글

    크흡... 뭔가 갱장하네요
  • 풍신 2018/01/11 05:20 #

    매번 저것만 봐도 일본 서브 컬쳐 시장의 가장 핫 한 것이 뭔지 알 수 있는 듯...
  • S.R.M 2018/01/09 14:08 # 삭제 답글

    직접 플레이한적은 없지만, 확실히 FGO의 인기가 엄청난 것 같아요. 인기 컨텐츠도 보통은 동인지가 저렇게 엄청 많이 나오기 힘든데말이지요...

    여담이지만, 제가 좋아하는 여성우가 연기한 캐릭의 팬아트 경우만해도 트윗에서 보이는 팬아트 절반정도가 FGO입니다ㄷㄷ
  • 풍신 2018/01/11 05:21 #

    일단 인기 모바일 소셜 가챠는 800 정도는 우습게 넘는 것 같은데, FGO는 확실히 그 이상을 뛰어넘은 것 같아요.
  • 제트 리 2018/01/18 08:55 # 답글

    일본의 동인지 ㄷㄷㄷㄷ
  • 풍신 2018/01/18 10:23 #

    동인지 시장이 여전히 엄청나더군요. (이번 코믹은 근 10년 간 최소 규모란 소리가 있지만요.)
댓글 입력 영역